실험동물부소개
인사말
소개 및 연혁
위치 안내
전화번호 안내
시설소개
조직구성
비전 및 중장기 발전 계획
국제인증(AAALAC)
좌측메뉴하단배경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실험동물부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한국 의학교육의 선구자적 역할을 주도해 온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은 의학 연구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려 왔습니다. 의료원의 Mission과 Vision에 따라 “의학 기술을 선도하는 연구 기관”이 되고자, 1962년 국내 의과대학 중 최초로 독립된 실험동물시설을 560m2 규모로 완비하여 실험동물을 통한 의학 연구를 장려하였습니다.

1996년에는 의학 연구 발전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자 동물실험과 관련된 다양한 자원 관리 및 연구 지원을 위한 실험동물부를 설치하였고, 1998년 국제적 수준의 실험동물시설을 건립하여 2004년 AAALAC으로부터 국제 인증을 획득한 바 있으며, 정기적인 재실사를 통해 인증을 연장 받는 등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 오고 있습니다.

실험동물 연구 수요의 비약적인 증가와 국내 관련법들의 개정 및 제정을 통한 연구 환경들의 급격하게 변화는 실험동물의 윤리적 사용과 과학적인 관리에 대한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실험동물부의 운영 목적은 이러한 급격한 연구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연세의료원내 실험동물을 이용한 모든 연구자에게 동물실험을 보다 전문적이며 수준 높은 지원을 하는데 있습니다.

연세의료원은 지속적인 연구시설 확대와 지원체계의 강화를 통해 연구자들이 최대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집중적인 노력과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이 일환으로 2013년도 4월에 에비슨의생명연구센터(ABMRC)를 건립하였습니다.

이를 통하여, 실험동물부는 첨단 시설에서 전문화된 실험동물의 관리를 통한 차세대 의생명과학 산업 발전에 기반이 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세계 수준의 국제적 경쟁력 확보를 위해 경주해 나갈 것입니다.

연세의생명연구원 실험동물부장
김현석